반응형
Q. 객체지향이라는 용어가 잘 와닿지 않는데 비전공자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면 좋겠어
A. 객체지향이란? (비전공자용 설명)
💬 한 문장으로:
**“어떤 것을 만들 때, 관련된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객체’로 묶어서 생각하는 방식”**이에요.
🍱 예시: 도시락 비유
도시락 = "객체"
도시락 안에는 밥, 반찬, 국 등 구성물(=데이터)과,
도시락을 데우기, 포장하기 같은 동작(=기능)이 같이 있어요.
🧸 더 쉬운 예시: 사람
사람이라는 객체에는:
이름, 나이, 키 같은 정보가 있고 (→ 데이터)
말하기, 걷기, 먹기 같은 행동이 있어요 (→ 기능)
이렇게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사고방식이 **객체지향(OOP)**입니다.
💡 왜 객체지향이 좋을까?
코드가 깔끔하고 재사용하기 쉬워져요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객체를 만들면:
속도, 브랜드 등의 정보 + 달리기, 멈추기 기능을 다 함께 다룰 수 있어요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 땐 복사해서 일부만 바꾸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취미노트 > 코딩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01 플러터 환경설정 (0) | 2025.06.16 |
---|---|
[flutter] 15 객체지향 구조 2, Encapsulation (0) | 2024.09.05 |
[flutter] 14 객체지향 구조 1, Abstraction (1) | 2024.09.01 |
[flutter] 13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4, Class (1) | 2024.08.31 |
[flutter] 12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3, List 응용 (0) | 2024.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