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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노트/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 화물운송론 (1) 화물운송의 기초이론

by 복습쟁이 2024.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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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의 정의

물류정책기본법 제2조제1호

"물류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우송, 보관, 하역 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 조립, 분류, 수리, 포장, 상표부착, 판매, 정보통신 등을 말한다"

 

물류의 3대기능

운송, 보관, 하역

 

운송

(1) 개념

- 제품이 생산되는 장소와 소비되는 장소의 지리적, 거리적 연결을 위한 재화의 이동행위

- 재화의 장소적 효용의 창출을 위해 도로, 철도, 항공, 선박 등의 운송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행위

= 수,배송

- 운송은 장소적 효용을, 보관은 시간적 효용을 창출

- 운송에 대한 수요는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파생적 수요의 성격을 지닌다

- 운송의 목표는 신속, 정확, 비용절감, 서비스의 질적 향상

- 운송비는 전체 물류비의 60%를 차지

 

(2) 기능

- 제품의 이동

- 운송 중 일시적 보관기능

- 재화가 소비자에게 도달되기까지 시간조절 기능

- 원재료 이동을 통한 물류비 절감 기능

* 운송은 우리나라 GDP의 15%, 전체 물류비의 75% 이상을 차지.

(협의) 장소적 효용, 재화교환의 촉진

(광의) 재화 가격 안정화, 지역적 분업 촉진,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대량 소비를 가능케 하는 효과가 있음

 

(3) 운송체계의 3대요소

가. 운송수단(모드, Mode) : 화물트럭, 선박, 항공기, 철도, 파이프라인 등 직접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 

  c.f. : Modal Shift -> 운송수단(Mode)의 전환(Shift), 저탄소 녹색경제를 위한 도로중심에서 철도,연안중심으로의 전환을 의미

나. 운송연결점(노드, Node) : 물류터미널, 항만, 공항, 철도역, 유통센터 등 효율적 화물운송 처리를 위한 시설

다. 운송경로(링크, Link) : 공공도로, 철도, 해상항로, 항공로 등 운송수단이 이용하는 경로

 

(4) 운송관련 용어

배송 물류거점에서 수취인에게 화물을 보내는 행위(근거리)
수송 화물을 어떤 지점에서 타 지점으로 이동시키는 행위(장거리)
운수 운수사업 = 운송사업 + 운송주선사업 + 운송가맹사업
집화 화물을 발송지에 있는 물류거점에 모으는 행위
일관수송 화물을 파렛트, 컨테이너 등을 이용하여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해체하지 않고 연계하여 수송하는 것
복합일관수송 수송단위 물품을 재포장하지 않고 2종류 이상의 다른 수송수단을 조합하여 수송하는 것
영차/공차 영차 : 화물이 적재된 상태의 차량 / 공차 : 비어있는 차량
복화운송 복귀하는 경우에도 화물을 싣고 돌아오는 운송
혼재운송 하나의 화물자동차에 다양한 화주의 화물을 함께 적재하여 운송
특송 = 특별운송, 택배, 쿠리어, 소화물 일관운송

 

(5) 기본원칙

가. 규모의경제 원칙 : 운송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화물의 단위를 크게 해야 한다

나. 거리의경제 원칙 : 한 번에 장거리로 운행하는 것이 비용이 적게 든다

다.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 복화운송, 화물운송정보시스템 활용, 마거릿운송, 차량의 범용화 등으로 영차율을 높여야함

라.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 최단거리 선택, 효율적 배차, 유휴대기 최소화 등으로 일정시간 내 최대의 운송횟수 달성

마. 가동률 및 적재율 극대화의 원칙 : 목표가동일 대비 실제 가동, 차량의 적재적량 대비 실제 적재량 극대화로 화물운송의 합리화 및 효율화를 향상할 수 있다

 

(6) 운송수단별 장단점

구분 화물자동차 철도 해상 항공 파이프라인
화물량 소중량 대량 대량 소중량  
운송거리 단,중 중,장
운송비용 비교적 고가 저가 저가 고가
운송속도 빠름 느림 매우 느림 매우 빠름
일관운송 용이함 다소 어려움 어려움 어려움
탄력성 높음 낮음 낮음 다소 높음
장점 -신속한 이용 가능
-직송,일관운송
-문전운송 
-대량,장거리
-운임저렴
-환경성 우수
-안전성
-정시성
-전천후 운송수단
-대량,장거리
-용적,중량 제한X
-운임 저렴
-환경성 우수
-ULS적용 우수
-소,경량 고가화물
-장거리,위험물가능
-파손율낮음
-운송속도 빠름
-유지비저렴
-연속대량운송
-컴퓨터제어,자동화
-친환경
-속도정확
-사고위험 낮음
단점 -대량운송불가
-환경오염
-교통체증
-중량한계
-장거리 부적합
-문전운송 낮음
-타 수단 연계필요
-운임이 비탄력적
-하역작업 곤란
-배차탄력성 낮음
-완결성 낮음
-속도 느림
-육상과연계필요
-항만처리시간소요
-기후영향
-하역비용 큼
-고가운임
-중량,용적 제한
-기후영향
-육상연계 필요
-초기시설투자비용
-한종류 화물만 가능
-대상,경로의 제약
-이용가능화물제한

 

(7) 채트반 공식

- 화물,철도운송 간 효율성의 분기점을 계산하는데 이용되는 공식

 

운송거리지점 = 톤 당 추가비용 / 자동차 운송비 - 철도 운송비

 

EX> 다음 조건 하에서 100km 지점에서 트럭운송과 철도운송의 운송비가 동일해지는 톤당 철도운송의 추가비용은?

- 트럭의 톤*km 운송비 : 1,000원

- 철도의 톤*km 운송비 : 500원

- 톤당 철도운송 추가비용 : 발착비 + 배송비 + 화차하역비 등

 

플이) 100km = 톤 당 추가비용 / 1,000 - 500\

         톤 당 추가비용 = 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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