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자료에 나타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밤낮으로 술을 마시고 노래 부르며 춤을 추니 이를 무천이라 한다. 또 호랑이를 신으로 여겨 제사지낸다. 읍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는데, 이를 책화라 한다. |
① 사람이 죽으면 가매장한 다음 뼈만 추려 목곽에 안치하였다
② 국읍마다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는 천군이 있었다
③ 아이가 출생하면 돌로 머리를 눌러 납작하게 하는 풍습이 있었다
④ 읍군,삼로,후 등이 하호를 통치하였다.
* 오늘의 복습내용 : 삼국시대 이전 초기 고대 국가 요점 정리
- 부여, 고구려, 옥.동.삼 순으로 지형 상 북에서부터 남으로 내려온다.
- 사료가 적어 역사적 상상력 발동을 통한 암기가 어려우니 꾸준히 무식하게 외우고, 꾸준히 문제를 풀면서 정오판단 실력을 기르는 수 밖에 없겠다.
구분 |
부여 |
고구려 |
옥저 |
동예 |
삼한(마한,변한,진한) |
위치 |
만주 쑹화강 |
압록강 지류 졸본 |
함흥평야 |
강원북부 |
한강 이남 |
정치 |
사출도(행정구역) 5부족 연맹(마우저구+왕) |
5부족 연맹 (계루,연노,순노,관노,절노) 제가회의 (국정 회의체) |
군장국가 : 왕이 없음. 삼로 읍군 등 |
제사장 : 천군(신성지역:소도) 군장 : 신지, 읍차 제정 분리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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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농경, 목축(반농반목) 하호(피지배층)의 생산에 의존 특산물(말) |
약탈 경제 특산물(맥궁) |
해산물 풍부, 토지 비옥 고구려에 공납(소금) |
방직 기술 특산물(단궁, 과하마) |
농경 발달(저수지) 변한은 철 생산 |
풍속 |
순장 흰 옷을 숭상 1책 12법(걸리면 12배) 우제점법 |
서옥제(데릴사위) 국동대혈(동굴에 모여 제사) |
민며느리제 골장제(가족 공동 무덤) |
족외혼(동성결혼금지) 책화(폐쇄적 경제) |
귀틀집(井 모양) 두레(공동 노동) 편두 풍습(머리 납작하게) |
제천행사 |
영고(12월) |
동맹(1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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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천(10월) |
5월 수릿날 10월 계절제 |
비고 |
3~4C 선비족 침략으로 쇠퇴 5C 고구려(문자왕)에 병합 연맹왕국 단계에서 멸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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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한(목지국) -> 백제 진한 -> 신라 변한 -> 가야 |
첫 번째 문제 풀이
정답 : ④ 무천, 책화 키워드를 통해 동예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동예는 군장국가로 왕이 없이 읍군, 삼로 등이 하호를 통치하였다.
① 골장제에 대한 설명 : 옥저
② 천군 : 삼한
③ '편두'에 대한 설명 : 삼한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두 번쨰 문제에 대해서도 풀어보자.
문제. 다음과 같은 생활 풍습이 있는 초기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마다 씨를 뿌리고 난 뒤인 5월과 곡식을 거두어들인 10월에 귀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 때 사람들이 모여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마시면서 밤낮으로 즐겼다. |
① 족외혼을 엄격하게 지켰다
② 서옥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었다
③ 식구가 죽으면 살던 집을 헐어버렸다
④ 신지, 읍차라고 불리는 지배자가 존재하였다
두 번째 문제 풀이
정답 : ④ 5월과 10월에 제사를 지냈다는 내용으로 5월 수릿제, 10월 계절제, 삼한에 관한 자료임을 알 수 있다. (부여는 12월 영고, 고구려는 10월 동맹, 동예는 10월 무천) 삼한의 지배자 중 가장 세력이 큰 것은 신지(에바에 타라), 작은 것은 읍차 등으로 불렸다. 삼한 중 마한이 으뜸이었다. 마한의 소국 중 하나인 목지국의 지배자가 마한왕 또는 진왕으로 추대되어 삼한 전체를 이끌었다.
① 족외혼, 책화가 나오면 = 동예
② 서옥제(데릴사위제) = 고구려(신부 집 뒷켠에 조그마한 집을 짓고 살다가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귀환)
③ 동예에서는 병이 생기거나 사람이 죽으면 살던 집을 폐기하였다(출처 : 삼국지 위서 동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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