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WOT 분석은 경영학에서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로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식별하기 위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비즈니스나 특정 프로젝트의 전략적 계획 수립에 활용된다.
SWOT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내부적인 강, 약점의 파악 및 분석]
1. 강점(Strengths) 파악
: 조직이 가진 내부적인 강점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경쟁사 대비 우수한 고객 서비스나 제품 품질 등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약점(Weaknesses) 파악
: 조직이 가진 내부적인 약점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인력 부족이나 기술력 부족 등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외부 환경 요인에 대한 파악 및 분석]
3. 기회(Opportunities) 파악
: 조직이 가진 외부적인 기회를 파악한다.
예를 들어, 시장 확대나 새로운 제품 출시 등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4. 위협(Threats) 파악
: 조직이 가진 외부적인 위협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경쟁 업체의 진출이나 새로운 규제 등이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목적달성에 도움이 되는가 | 목적달성에 방해가 되는가 | |
내부에서 기인한 요인인가 | Strengths, 강점 | Weeknesses, 약점 |
외부로부터 기인한 요인인가 | Opportunities, 기회 | Threats, 위기 |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분석을 활용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SWOT 매트릭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SWOT Matrix]
구분 | S (내부) 강점 | W (내부) 약점 |
O (외부) 기회 |
SO (Strengths-Opportunities) 전략 :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기회를 차지하는 전략. 예를 들어, 기업 인수합병, 신제품 개발 등이 이에 해당. |
WO (Weaknesses-Opportunities) 전략 : 내부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예를 들어, 제휴, 연구개발, 인재영입 등이 이에 해당. |
T (외부) 위협 |
ST (Strengths-Threats) 전략 :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예를 들어, 시장 관망, 제품 할인 등이 이에 해당. |
WT (Weaknesses-Threats) 전략 : 내부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예를 들어, 사업분야 축소, 선택과 집중, 구조조정 등이 이에 해당. |
이와 같은
728x90
반응형
'경영학 > 경영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행위이론, 상황이론) 요약 정리 (0) | 2021.04.12 |
---|---|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모범규준 (0) | 2021.03.31 |
행태론적 학습이론 (0) | 2021.03.15 |
손익계산서 (0) | 2021.03.11 |
마케팅 환경분석: 경쟁사 분석 방법 (2) | 2021.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