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용어

SWOT 분석

by 복습쟁이 2024. 1. 14.
반응형

SWOT 분석은 경영학에서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로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식별하기 위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비즈니스나 특정 프로젝트의 전략적 계획 수립에 활용된다. 
SWOT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내부적인 강, 약점의 파악 및 분석]
1. 강점(Strengths) 파악
: 조직이 가진 내부적인 강점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경쟁사 대비 우수한 고객 서비스나 제품 품질 등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약점(Weaknesses) 파악
: 조직이 가진 내부적인 약점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인력 부족이나 기술력 부족 등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외부 환경 요인에 대한 파악 및 분석]
3. 기회(Opportunities) 파악
: 조직이 가진 외부적인 기회를 파악한다. 
예를 들어, 시장 확대나 새로운 제품 출시 등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4. 위협(Threats) 파악
: 조직이 가진 외부적인 위협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경쟁 업체의 진출이나 새로운 규제 등이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목적달성에 도움이 되는가 목적달성에 방해가 되는가
내부에서 기인한 요인인가 Strengths, 강점 Weeknesses, 약점
외부로부터 기인한 요인인가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위기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분석을 활용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SWOT 매트릭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SWOT Matrix]

구분 S (내부) 강점 W (내부) 약점
O
(외부)
기회
SO (Strengths-Opportunities) 전략
: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기회를 차지하는 전략.
예를 들어, 기업 인수합병, 신제품 개발 등이 이에 해당.
WO (Weaknesses-Opportunities) 전략
: 내부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예를 들어, 제휴, 연구개발, 인재영입 등이 이에 해당.
T
(외부)
위협
ST (Strengths-Threats) 전략
: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예를 들어, 시장 관망, 제품 할인 등이 이에 해당.
WT (Weaknesses-Threats) 전략
: 내부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예를 들어, 사업분야 축소, 선택과 집중, 구조조정 등이 이에 해당.

 

이와 같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