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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용어

행태론적 학습이론

by 복습쟁이 2021.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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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란?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 등을 통해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학습이란?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 등을 통해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

 

행태론적 학습과정

행태론이란? 무언가 현상을 규명함에 있어서 관찰이 어려운 심리적 부분을 배제하고, 과학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적 측면만 관찰을 하고 규명을 하자는 학문적 연구방법이다.

학습이론과 관련한 행태론적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로 분류한다.

(쏜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둘 사이에 넣어서 세 분류로 구분하기도 한다.)

 

구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화)
연구자 파브로브 쏜다이크, 스키너
관계 자극 → 반응(S-R) 반응 → 보상 → 반응(R-S-R)
반사요인 기계적 반사 행위가 가져올 결과를 예상
학습과정 연습법칙 효과법칙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은 '자극이 먼저이냐 반응이 먼저이냐' 이다.

자극에 대한 결과물로 반응이 이어진다는 관점은 고전적 조건화

(종을 먼저 치고 밥을 줬더니, 종만 쳐도 침을 흘리더라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아주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반응의 결과로 주어진 보상에 대한 긍/부정 결과로 반응이 발생한다는 관점은 조작적 조건화이다.

 

C.F 미국의 심리학자 쏜다이크의 학습의 법칙(도구적 조건 형성 이론)

1. 연습의 법칙: 고차원적인 추론이 아닌 반복숙달을 통한 학습의 각인 결과로 자극과 반응이 결합한다는 주장

2. 효과의 법칙: 반응을 통해 만족할만한 결과가 발생하면 이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는 주장(반면, 반응을 통한 결과가 불쾌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약해진다)

3. 준비성의 법칙: 학습자가 준비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쏜다이크의 이론은 학습의 원리를 자극과 반응의 결합 관계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자극에 반응한 결과물에 대하여 만족한다면 자극에 대한 동일한 반응이 늘어나고, 그 결과물에 부정적이라면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즉, 만족할 결과를 위해 환경에 대해 능동적 조작이 가해져야 한다는 단계로 발전한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스키너에 이르러서 보다 체계화되었다.

 

 

스키너의 강화이론

 

스키너의 강화이론은

쏜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에 기반하여, 결과가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1. 강화: 목표 행동의 증가를 위한 방법

  가. 긍정적 강화 : 목표 행동의 증가를 위해, 반응에 긍정적인 요인을 부여하는것
  예시 : 학생이 공부에 매진하도록 하기 위해, 정해진 공부를 완료하면 용돈을 주는 것

  나. 부정적 강화 : 목표 행동의 증가를 위해, 반응에 부정적인 요인을 철회하는것
  예시 : 학생이 공부에 매진하도록 하기 위해,

2. 벌/소거: 행동의 감소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
  가. 벌 : 목표 행동의 억제를 위해, 부정적인 요인을 부과하는 방법
  예시 :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에게, 학업에 열중하도록 잔소리를 하는 것

  나. 소거 : 목표 행동의 억제를 위해, 긍정적이었던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

  예시 :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에게, 학업에 열중하도록 용돈을 더이상 주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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