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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노트/객관식 경영학 오답노트

[오답노트] PART2. 경영전략 / Chapter 1. 경영전략

by 복습쟁이 2021.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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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

01. 산업환경의 경쟁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존사업자간의 경쟁정도,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 있다.

※ [경.잠.대. / 공.구.] 외우자.

 

04. 초과설비가 존재하는 산업에 속한 기업은 경쟁이 치열하여서 수익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05. 퇴거장벽과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에 속한 기업은 높은 수익률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 낮다.

 

06. 고정비가 크고 변동비가 작은 비용구조를 갖고 있는 산업은 초과수익을 발생시키기 유리 불리하다.

 

11. 구매자들이 구매처를 변경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면 기업의 수익률은 높아진다.

 

12.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형에 의하면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하고 약하고, 공급자의 교섭력이 약하며, 대체제가 적을 수록 수익성이 높아진다.

쟁자 재적 진입자 체재 급자 교섭력 매자 교섭력
"낮을수록 산업의 수익률이 높아진다"

 

 

[IV] 포터의 밸류체인접근법

05. 제품을 구매자에게 유통시키기위한 수집, 저장, 물적유통과 관련된 활동은 물류산출활동(outbound logistics)이다.

c.f. 투입요소를 저장 및 운반하는 활동은 물류투입활동(inbound logistics)이다.

※ 둘 다 저장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점이 수험생을 혼란스럽게 하는 문항이 될 수 있다.

"투입요소"의 저장은 물류투입활동(인바운드), "유통시키기 위한" 저장은 물류산출활동(아웃바운드)

 

 

[VIII] 사업부평가모형(BCG/GE 매트릭스)

01. BCG매트릭스는 시장매력도와 경쟁력을 두 축으로 하는데, 시장매력도는 시장성장률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경쟁력은 회사의 절대적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04. BCG매트릭스 상에서 현금의 흐름은 Cash cow 사업부에서 ? mark 사업부로 이동한다.

 

08. BCG매트릭스에서 원의 크기가 클수록 해당 제품 전체시장 해당 사업단위의 매출액의 크기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GE매트릭스의 경우 원의 크기가 클 수록 사업부의 매출액 해당 제품 전체시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15. BCG매트릭스에서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1보다 크다는 것은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이라는 해당 시장에서 1등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IX] 성장전략

08. 자동차생산회사가 생산에 필요한 강판 확보를 위해 철강회사를 인수하는 것은 후방통합이다.

09. 제조업체가 부품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부품회사를 인수하는 경우는 전방통합 후방통합, 판매를 위해 유통회사를 인수하는 경우는 후방통합 전방통합에 해당한다.

※ [후방] 생산요소(부품) - - - - - - - 소비자(유통) [전방]  : 소비자에 가까울수록 전방, 원재료에 가까울수록 후방

 

[X]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05. 경영전략을 기업/사업부/기능단위로 구분할 때, 포터가 제시한 본원적 전략중 하나인 차별화는 기업 사업부전략에 해당한다

※ 기업전략 : BCG/GE 매트릭스, 사업부전략: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원가우위/차별화/집중화)

 

 

2. 기출 및 핵심문제 오답노트 : 문제 전문 말고, 문제에서 논하는 쟁점에 대해서 기록하고 복습하자

03. 보완재가 적을 수록 사업의 수익률은 높아진다?  → X

포터의 5 force model에는 보완재가 없다. (경.잠.대.공.구)

보완재를 6 force로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이 때 보완재가 많을수록 사업의 수익률이 높아진다.

09. 호프스테드의 국가 간 문화 분류 차원에는 고맥락과 저맥락이 포함된다? → X
번외. 홉스테드의 분류는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 X


가. 호프스테드는 국가 간 문화를 아래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개인주의 남성성 장기지향성 권력거리 高 불확실성 회피성향 高
VS
집단주의 여성성 단기지향성 권력거리 低 불확실성 회피성향 低
집단보다 개인이냐(미국 등),
개인보다 집단이냐(중국 등)
남녀 역할 구분이 명확하고, 가부장적인가(일본),
역할차이가 크지 않는가(네덜란드)
미래를 중요시 하는가,
현재를 중요시 하는가
장기지향성 문화에서는 높은 저축률, 희생 등이 나타남
단기지향 사회에서는 투자에 대한 빠른 결과 기대가 나타남
권력의 불평등 수용정도
(인도의 카스트제도 보편화는 권력거리가 높은 사례)
미래 위협에 대해 불안감을 얼마나 느끼고 피하려 하는가
높은 문화권은 관련 법률과 제도적 장치 등이 많다
반면 낮은 문화권은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

 

나.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는 이론

이론 주요내용 한계점
독점적 우위 이론 연구자: 하이머, 킨들버거, 케이브즈
외국비용 극복을 위해 기업은 특유의 우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독점적 우위는 해외직접투자의 필요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이 되지 못함.
내부화이론 연구자: 코스,윌리암슨,버클리 등
생산요소 및 내부시장의 불완전성으로
내부화 이익이 비용보다 커서 발생,
해외직접투자는 내부시장 창조과정
해외진출동기 불분명
입지조건 설명이 없음
절충이론 연구자: 더닝
독점우위 + 내부화 +입지조건
해외투자는 위 세가지 우위요소에 의해 결정
 
과점적 경쟁이론 연구자: 니커보커
산업의 선도기업과 후발기업의 행동과 반응에 따라 이루어진다.
최초 선도기업의 투자행위를 설명하지 못한다.
제품수명주기이론 연구자: 버논
제품의 주기, 시간 흐름
신제품→성장성숙→표준화에 따라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다.
기술의 점진적 확산을 가정한다.
직접투자의 필수조건 제시 불가.

 

29. 마일즈와 스노우의 전략 중 분석형은 시장분석은 늘 하지만 실행력이 약하여 진출하지 못하는 유형이다? → X

* 마일즈와 스노우는 전략유형을 혁신형, 방어형, 분석형, 반응형으로 구분하였다.

혁신형: 고객의 욕구를 분석하여 신속하게 충족시키려는 전략으로, 신제품 신시장 창출에 집중

방어형: 효율적인 제조활동을 통해 비용효율성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등 기존제품을 통해 고객욕구 충족

분석형: 먼저 시장에 진입하지 않고 관찰하다가, 성공가능성이 보이면 신속하게 진입하여 경쟁우위 확보

반응형: 낙오형으로도 불림.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뒤쳐지는 기업

 

 

25. BCG매트릭스에서 원의 크기는 시장점유율을 의미한다? → X

GE/맥킨지 매트릭스에서 원의 크기는 해당 산업의 규모, 원 내 음영은 사업부의 시장점유율을 의미한다.

BCG매트릭스의 경우 원의 크기는 해당 사업부의 매출액을 의미

 

 

 

문제출처 : 김윤상, 2021 객관식 경영학, 도서출판 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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