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마케팅 환경분석
04. 경쟁자 분석 방법에는 상표전환 매트릭스, 지각도, 수요의 교차탄력성, 상품-시장 매트릭스, 기술적 대체가능성 파악, 표준산업분류코드표 등이 있다.(O)
06. 제품 제거는 고객 지각에 기초한 경쟁자 파악 방법이고, 사용 상황별 대체는 고객 행동 지각에 기초한 경쟁자 파악 방법이다.
※ 지각에 기초한 방법: 지각도, 상품제거, 사용상황별 대체 (모두 호불호를 묻는거라고 외우자)
09. 상표전환 매트릭스를 이용한 경쟁자 파악 방법은 두 브랜드를 1:1로 비교하기 때문에 두 브랜드 간의 경쟁관계 발생 유무와 경쟁관계 발생 원인을 설명해준다.
※ 두 브랜드가 대체관계에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왜 대체관계에 있는지는 설명할 수 없다.
[III] 마케팅 조사
03.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는 기술 탐색조사이다.
※ 조사문제가 명확치 않아 "가설 도출"이 필요할 때는 "탐색조사"가 활용된다.
관찰법, 표적집단면접법, 심층면접법, 문헌조사, 사례조사, 전문가의견청취법이 있다.
06. 패널조사와 실험설계는 탐색적 각각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에서 이용되는 방법이다.
※ 기술조사: 어떤 현상을 기술(describe)하기 위한 조사, 횡단조사(서베이), 종단조사(시계열조사), 패널조사 등
인과관계조사: 가설의 원인과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조사, 원시실험설계·유사실험설계·순수실험설계 등
09. 실험결과의 일반화는 내적 외적타당성과 관련이 있는 반면, 외생변수의 통제는 외적 내적타당성과 관련이 있다.
※ 내적타당성은 변수를 얼마나 통제하여, 변수의 효과가 정확하게 측정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외적타당성은 도출된 결과가 실험실 밖에서 얼마나 통용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이 둘은 상반관계(trade-off)이다.
18. 등간척도는 속성의 절대적 크기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칙연산이 가능하없다.
※ 절대영점이 없기 때문.. 평균산출도 불가하다. 리커트 척도, 어의차이 척도 등
19. 척도에 따라 변수가 갖게 되는 정보량의 크기는 서열척도보다 등간척도가 더 크다.(O)
※ 정보량의 크기는 명목 → 서열 → 등간 → 비율 순
20. 표본추출과정은 모집단의 설정 → 표본프레임의 결정 →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표본크기의 결정 → 표본추출의 순서로 이루어진다.(O)
24. 조사현장의 오류와 자료처리의 오류는 관찰오류에 포함된다.(O)
26. 표본프레임이 모집단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는 표본오류 비표본오류에 포함된다.
29. 동일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할 때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으로는 할당표본추출방법, 층화표본수출방법, 군집표본추출방법이 있다.
※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은 확률표본추출방법(단순무작위,체계적,층화,군집)이다
33. 리커트 척도는 양쪽 끝에 상반되는 의미를 가지는 척도에서 선택하도록 하는 제시된 문장에 얼마나 동의하는가를 묻는 질문형태이다.
※ 리커트 척도의 예시: 나는 가끔 무기력함을 느낀다(1. 매우그렇다 2. 그렇다 3. 보통이다 4.아니다 5. 매우아니다)
34. 어의차이척도는 응답자가 질문항목에 대한 동의나 반대의 정도를 나타내도록 양쪽 끝에 상반되는 의미를 가지는 척도에서 선택하게 하는 질문방법이다.
※ 어의차이척도의 예시: 다음 중 나의 정치 성향과 가까운 것은? [진보적이다 1-2-3-4-5 보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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