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국내관광산업

[보도자료스크랩] 2021년 국내관광 전망

by 복습쟁이 2021. 1. 14.
반응형
[B.E.T.W.E.E.N. 코로나시대 관광…‘불안과 기대’ 사이에서](한국관광공사, 2021.1.13.)를 읽고

 

 

한국관광공사는 2021년 국내관광을 표현하는 키워드로 BETWEEN을 꼽았다.

 

between은 '~사이의' 라는 뜻을 지닌 영어단어로, 이 단어를 통해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불안감과 회복에 대한 기대감 사이에 있는 시대정신을 표현하였다.

 

최근 3년간 SNS, 이통사, 카드사 빅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이 심리·물리적 안정적인 여행을 추구하는 흐름을 이끌어 내었고, 동시에 지금 사태로부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새롭고 독특한 여행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는 것이 한국관광공사의 설명이다.

 

또한 between의 이니셜은 각각 7개 키워드 △균열(Break), △위로(Encourage), △연결(Tie), △어디든(Wherever), △강화(Enhance), △기대(Expect), △주목(Note)를 의미한다고 한다.

 

■ Break(균열) :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산업의 변동

 코로나로 인한 여행수요 급감으로 여행정보 공유 및 여행콘텐츠를 소개하는 움직임이 감소하는 등 기존 여행산업은 변화 일로에 있다. 유튜브 콘텐츠 키워드 분석 결과, 전체 여행관련 키워드 중 해외여행과 여행정보 공유 관련 키워드 점유율은 전년대비 12% 감소했다. 그러나 국내관광지 소개 관련 키워드 점유율은 6% 증가했고, 랜선여행 등 새로운 여행형태에 대한 언급이 증가해 올해는 기존 여행산업의 위기인 동시에 새로운 여행형태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는 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Encourage(위로) : 위로를 전하는 일상 속 소소한 힐링여행

 ‘힐링’과 ‘소확행’을 목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위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힐링&일상여행에 대한 언급 비중은 최근 3년간 증가 추세이며, 위생·안전을 고려하면서도 코로나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비대면, 캠핑 등 키워드 언급량 또한 전년 대비 증가했다.

 

■ Tie(연결) : 더욱 끈끈해진 인근 지역과의 네트워크

 숙박을 포함한 장기여행보다 카페·쇼핑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여행이 인기를 끌며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증가했다. 통신데이터의 관광유입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간 이동흐름을 분석한 결과, 광역시․도가 달라도 거리상 가까운 지역들로의 이동이 증가해 이들이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만들어지는 현상이 관찰됐다. 특히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원거리 이동이 위축되면서 권역내 근거리 이동이 강화돼, 기존 수도권으로 집중됐던 권역 간 이동이 전국으로 분산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흐름에 따라 향후 동일 권역에 속한 지역 간 네트워크는 더욱 결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 Wherever(어디든 관광지) : 어느 곳이든 내가 있는 곳이 여행명소

 국내 다양한 여행지에 대한 관심과, 유명 관광지 외 새롭고 색다른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국내 여행지와 관련해 유튜브 등의 언급 비중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 중심의 알려진 곳보다는 붐비지 않으면서도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섬이나 소도시 등 색다른 여행지에 대한 언급 비중이 증가했다.

 

■ Enhance(강화) :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여행

 안심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유대감이 강한 가족, 커플, 친구 등 동반자와의 여행이 선호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여행콘텐츠 소개 게시물 댓글 분석 결과, 여행 영상을 보고 가족, 친구, 반려동물 등을 연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패키지 여행에 대한 언급 비중은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이는 코로나 이후 다수 타인과의 여행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 Expect(기대) : 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여행에 대한 갈망

 코로나 확산으로 여행을 즐기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도 여행에 대한 잠재적 수요는 존재하고 있다. 유튜브 내 랜선여행, 대리만족, 방구석 여행 등과 관련된 영상 수와 평균 ‘좋아요’ 수는 전년대비 각각 21%, 57%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 이전의 자유로운 여행을 추억하는 동시에 여행에 대한 잠재적 욕구를 표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행에 대한 전체 언급량 중 관광산업 동향 키워드 점유율은 전년대비 6%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가 진정되면 언제든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수요가 존재한다는 신호로 보인다.

 

■ Note(주목) : 변화의 사이 속, 주목받는 New 여행 형태

 코로나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라 새로운 여행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재택근무 실시로 업무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며 낯선 곳에서 한 달 살기, 호텔 재택 등 일상과 색다름을 병행할 수 있는 여행형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여행을 떠나는 기분을 느끼게 해 주는 무착륙여행 등 대체상품이 기획되고 있다. 실제 작년 4분기 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언급된 ‘한 달 살기’, ‘호텔재택’, ‘무착륙여행’ 등과 같은 키워드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40% 증가해 이러한 경향을 뒷받침한다.

 

 

kto.visitkorea.or.kr/kor/notice/news/press/board/view.kto?id=442807&isNotice=false&instanceId=42&rnum=1

 

B.E.T.W.E.... | 보도자료 | 소식 | 알림 | 한국관광공사

B.E.T.W.E.E.N. 코로나시대 관광…‘불안과 기대’ 사이에서 구분 [보도자료] 작성부서 홍보팀  B.E.T.W.E.E.N. 코로나시대 관광…‘불안과 기대’사이에서 - 한국관광공사, 3개년 빅데이터 분석을 통

kto.visitkorea.or.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