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노트/OO투자권유자문인력

[증권] CH02. 기본적 분석

by 복습쟁이 2023. 10. 3.
반응형

01. 개념정리

 


02. 오답노트

 

1. 당기순이익은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이익을 말한다?

-> (X) 당기순이익은 영업외활동도 포함.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되는 이익은 영업이익이다.

 

2. 이자보상비율의 균형비율은 7.0, 내년도 영업이익은 1억 4천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현재 이 회사의 부채규모는 1억원, 부채비용은 8%이며 앞으로 동일한 이자율에 차입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이 회사가 내년에 추가적으로 가용한 부채규모는?

-> 1)이자보상비율은 영업이익/이자비용이다. 내년도 적정 이자보상비율 7은 1.4억/이자비용으로, 내년도 이자비용은 2천만원이다

2) 현재 1억 대출중이며 1억의 8%인 8백만원을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다. 고로 2천만원 중 1천 2백만원의 비용 추가 사용 가능

3) 1천 2백만원을 8%로 나누면 1억 5천만원이 된다.

 

3. 주가이익비율이 높은 경우에도 주가현금흐름비율이 낮으면 해당 주식에 대해 주가가 과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X) PER(주가이익비율)이 높은 경우라도 PCR(주가현금흐름비율)이 낮으면 저평가된 것으로 본다.

 

4. PCR 평가모형은 기업의 청산가치에 의한 평가모형이다?

-> (X) E: 이익, B: 자기자본(청산가치), S: 매출액, C: 현금흐름

 

5. 주당 현금흐름이 높은 회사는 비교적 부채비율이 낮고, 이자비용이 적게 들며 현금흐름이 양호한 회사이다?

-> (O)

6. 'q비율 = 자산의 시장가치/자산의 대체원가'인데 이때 자산의 대체원가는 장부가로 대체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 (X) 토빈의 q에서 자산의 대체원가는 장부가가 아닌 실물대체원가를 말한다. 이러한 면에서 토빈의 q는 PBR을 보완하는 의미가 있다.(PBR에서 BPS는 주당 순자산인데, 이는 장부가에 기반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