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경영학의 파트 중 경영전략 파트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경영전략 수립의 단계로는 기업전략 - 사업부전략 - 기능전략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기업전략은 "어느 사업분야에 참여할 것인가"
사업부전략은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이며
기능별전략은 말 그대로 사업부의 각 기능부서(영업, 생산, 연구, 지원)의 각개 전략이다.
이 중 BCG매트릭스는 기업전략 단계의 전략사업 평가 모형이다.
□ BCG매트릭스
-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社의 사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시장 성장률(Y축)과 상대적 시장점유율(X축)을 두 축으로 두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판단했다.
- 원의 크기는 각 사업단위의 매출액을 나타낸다.
- 자금의 이동은 Cash Cow → Question Mark로 발생한다.
( 그러면? 가 ☆이 되고 나중에 소가 된다)
- 객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적용이 쉽다.
- 경험곡선의 효과(경험이 많을수록 비용이 감소)로 현금유입의 증가를 설명한다.
- 사업부 간의 연계관계가 고려되지 않았다.
- 자금의 외부 유입 가능성을 배제했다.
아래 번호 순서가 바람직한 사업부의 이동경로이다. | |||
①Question Mark | ②Star | ③Cash Cow | ④Dog |
시장매력도(성장률)가 높으나 경쟁력(점유율)이 낮은 영역 수익이 낮고 불안정함 육성 또는 회수나 철수 |
시장성장률이 높고 상대적 점유율도 높은 영역 유지 또는 육성전략 필요 |
시장성장률은 낮으나 상대적 점유율이 높은 영역 자금흐름이 가장 많이 생김 저성장시장이므로 유지정책 |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도 좋지 않아 회수 또는 철수 정책 필요 |
* 위 그림은 CJ그룹의 사업부문을 예시로 든 것으로, 내 임의대로 작성해보았다(실제와 다를 수 있음)
CJ그룹의 모태인 식품사업은 캐시카우 사업부문으로, 창출한 이익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냈다.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물류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사태 이후 더 성장했으리라 본다.
또한, 현금창출을 바탕으로 TvN 등 미디어 사업(CJ EMN)에 육성전략(Bulid)을 사용하고 있으며
반면 수익성이 좋지 못하고 신약개발 경쟁이 치열한 제약사업부문은 매각을 했다.
위 그림에서는 식품사업에 묶여있지만, 사실 외식사업(CJ 푸드빌) 또한 Dog사분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실제 빕스나 계절밥상 등 수익성이 떨어지는 점포는 폐점 수순을 밟고 있거나 폐점했으며
그나마 수익성이 있는 투썸플레이스도 매각, 뚜레쥬르도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회수, 철수 전략)
□ 문제에 나오는 주요 쟁점들
Q. BCG 매트릭스는 시장성장률과 절대적 시장점유율을 변수로 사업의 매력도를 평가한다?
-> X, 상대적 시장점유율
Q. 원의 크기는 사업부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 X, 원의 크기는 사업부의 매출 크기를 나타낸 것이다.
(GE/Mckinsey 매트릭스가 원으로 규모, 점유율을 표현한다)
Q. 시장성장률이 낮고, 상대적 점유율도 낮은 사분면은 문제아(problem child) 사분면이다?
-> X, 문제아 사분면(=물음표 사분면)은 시장성장률이 높다.
둘 다 낮은 사분면은 개(Dog) 사분면
Q.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1보다 크면,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인 시장 1위를 의미한다?
-> X, 절대적 점유율과 관계없이(수치 상관없이) 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Q. BCG모형은 제품 시장에서 경험효과가 중요한 것으로 가정하나, 어떤 시장에서는 경험보다 혁신이 중요하다
-> O, BCG모형의 한계이다. 전통의 노키아와 기타 핸드폰 업체들이 애플에 무너진 사례가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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