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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용어

BCG매트릭스

by 복습쟁이 2021.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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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경영학의 파트 중 경영전략 파트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경영전략 수립의 단계로는 기업전략 - 사업부전략 - 기능전략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기업전략은 "어느 사업분야에 참여할 것인가"

사업부전략은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이며

기능별전략은 말 그대로 사업부의 각 기능부서(영업, 생산, 연구, 지원)의 각개 전략이다.

 

이 중 BCG매트릭스는 기업전략 단계의 전략사업 평가 모형이다.

 

 

□ BCG매트릭스

 

BCG매트릭스(성장-점유율 분석)

-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社의 사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시장 성장률(Y축)상대적 시장점유율(X축) 두 축으로 두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판단했다.

- 원의 크기는 각 사업단위의 매출액을 나타낸다.

- 자금의 이동은 Cash Cow → Question Mark로 발생한다.

( 그러면? 가 ☆이 되고 나중에 소가 된다)

- 객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적용이 쉽다.

- 경험곡선의 효과(경험이 많을수록 비용이 감소)로 현금유입의 증가를 설명한다.

- 사업부 간의 연계관계가 고려되지 않았다.

- 자금의 외부 유입 가능성을 배제했다.

 

아래 번호 순서가 바람직한 사업부의 이동경로이다.
①Question Mark ②Star ③Cash Cow ④Dog
시장매력도(성장률)가 높으나
경쟁력(점유율)이 낮은 영역
수익이 낮고 불안정함
육성 또는 회수나 철수
시장성장률이 높고
상대적 점유율도 높은 영역
유지 또는 육성전략 필요
시장성장률은 낮으나
상대적 점유율이 높은 영역
자금흐름이 가장 많이 생김
저성장시장이므로 유지정책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도 좋지 않아
회수 또는 철수 정책 필요

 

* 위 그림은 CJ그룹의 사업부문을 예시로 든 것으로, 내 임의대로 작성해보았다(실제와 다를 수 있음)

CJ그룹의 모태인 식품사업은 캐시카우 사업부문으로, 창출한 이익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냈다.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물류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사태 이후 더 성장했으리라 본다.

또한, 현금창출을 바탕으로 TvN 등 미디어 사업(CJ EMN)에 육성전략(Bulid)을 사용하고 있으며

반면 수익성이 좋지 못하고 신약개발 경쟁이 치열한 제약사업부문은 매각을 했다.

위 그림에서는 식품사업에 묶여있지만, 사실 외식사업(CJ 푸드빌) 또한 Dog사분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실제 빕스나 계절밥상 등 수익성이 떨어지는 점포는 폐점 수순을 밟고 있거나 폐점했으며

그나마 수익성이 있는 투썸플레이스도 매각, 뚜레쥬르도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회수, 철수 전략)

 

 

□ 문제에 나오는 주요 쟁점들

Q. BCG 매트릭스는 시장성장률과 절대적 시장점유율을 변수로 사업의 매력도를 평가한다?

-> X, 상대적 시장점유율

 

Q. 원의 크기는 사업부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 X, 원의 크기는 사업부의 매출 크기를 나타낸 것이다.

   (GE/Mckinsey 매트릭스가 원으로 규모, 점유율을 표현한다)

 

Q. 시장성장률이 낮고, 상대적 점유율도 낮은 사분면은 문제아(problem child) 사분면이다?

-> X, 문제아 사분면(=물음표 사분면)은 시장성장률이 높다.

    둘 다 낮은 사분면은 개(Dog) 사분면

 

Q.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1보다 크면,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인 시장 1위를 의미한다?

-> X, 절대적 점유율과 관계없이(수치 상관없이) 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Q. BCG모형은 제품 시장에서 경험효과가 중요한 것으로 가정하나, 어떤 시장에서는 경험보다 혁신이 중요하다

-> O, BCG모형의 한계이다. 전통의 노키아와 기타 핸드폰 업체들이 애플에 무너진 사례가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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